728x90
안녕하세요 자전거 타는 빽곰입니다.
오늘은 접이식 자전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접이식 자전거는 자전거의 한 종류로 구분짓기 어려운데 어떤 자전거든 접이는 방식이면 접이식 자전거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접이식 자전거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접이식 자전거를 생산하는 회사들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재미있게 봐주세요.
접이식 자전거란?
프레임을 접어 휴대성을 높인 자전거를 통틀어 부르는 말입니다.
바퀴가 작은 미니벨로부터 26인치의 휠을 가진 자전거까지 모두 접을 수 있으면 접이식 자전거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접이식 자전거는 2차대전 때 공수부대가 사용한 것을 시제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완전한 접이식이 아닌 반 접이식 방식이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 최초로 접이식 자전거가 소개된 것은 80년대 허영만 작가님의 만화였다고 합니다.
장점
- 접을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이나 대중교통 이용시에 휴대하기 좋습니다.
- 접을 수 있어 집안에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도난의 위험이 적습니다.
단점
- 프레임을 접어야 하는 구조때문에 일반 자전거에 비해 내구성이 약합니다.
- 접이식 구조에 필요한 부품이 더 들어가므로 다른 자전거들에 비해 무게가 더 나갑니다.
- 일반 자전거에 비해 비쌉니다.
- 접이식 자전거는 바퀴의 크기가 작고 자전거의 구조가 일반 자전거와 다르기 때문에 주행성이 나쁩니다.
- 일반적인 자전거 부품과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접는 과정과 펴는 과정이 어렵습니다.
- 자전거를 접는 다고 해도 부피가 많이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접이식 자전거 회사
외국 회사
- 다혼 : 미국 회사로 1982년부터 접이식 자전거를 생산했습니다.
- 몬태규 바이크스 : 미군 공수부대에 파라 트루퍼 시리즈를 납품하는 회사로 한국에도 지점이 존재합니다.
- 퍼시픽 싸이클 : 대만의 자전거 회사입니다.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하며 앞뒤에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는 버디라는 접이식 자전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브롬톤 : 영국 자전거 회사로 브롬톤 시리즈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수작업으로 생산하고 있어 가격이 기본 100만 단위입니다.
- 스트라이다 : 저번에 설명한 영국 자전거 회사로 특이한 디자인을 가진 스트라이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오리 : 영국 자전거 회사로 '접다' 라는 뜻의 일본어 오리에서 회사 이름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 턴 : 대만의 자전거 회사로 다혼이라는 회사에서 독립한 회사입니다.
- A-bike : 영국에서 생산하는 가장 작은 접이식 자전거입니다.
한국 회사
- 삼천리 자전거 : 이지바이크라는 접이식 자전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그라미 자전거 :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된 접이식 자전거 유토피아 시리즈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위드유바이크 : 국내 최초로 슬라이드 접이식 자전거를 출시했습니다.
- 알톤스포츠 : 티티카카 시리즈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접이식 자전거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날이 점점 더 더워지고 있습니다.
라이딩 시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고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일사병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